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메타버스의 수익구조는?

by 포근해 2022. 7. 11.
728x90
반응형

 

어떤 사업이나 ‘돈’이 되지 않으면 지속되기 힘들다.
언젠가 사업제안서 발표 자리에서 만난 대표 한 분은 자신의 제품에 대한 기술적 자부심은 대단했지만 정작 그 제품을 어떻게 상품화해서 수익을 낼지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없어서 탈락하는 걸 봤다.
​인터넷 초창기에도 닷컴 버블을 전후하여 IT 기업들의 수익구조에 대한 의문과 문제들이 지적되곤 하였다.

이런 우여곡절을 겪고 경쟁력 있는 우량한 기업들이 살아남아 현재의 인터넷 부흥을 이끌었다.
생존 기업들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인터넷을 통해 돈이 되는 사업을 구상했다는 것이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고팔 수 있게 했고, 광고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켰다. 돈이 되는 곳에는 사람들이 모이고, 더 많은 아이디어와 협력 그리고 경쟁이 이루어진다.


Image by Gerd Altmann from Pixabay



메타버스는 인터넷 초창기처럼 아직은 수익구조에서 미약하다는 평이다.
이런 사실은 기업들이 더 잘 알고 있을 터.
메타버스 시장에 뛰어든 회사마다 수익구조를 만들기 위한 시도가 시작되었다.

SK텔레콤은 2022년 '이프랜드'에 Gamification 요소 도입과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이용자가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아바타와 공간 제작 플랫폼을 제공해 그곳에서 소품이나 아바타, 의상 등을 사고팔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가 출시한 ‘제페토’는 이용자 3억 명을 넘겼는데 이를 기반으로 최근 가상 자산을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글과컴퓨터(한컴) 역시 메타버스 플랫폼 ‘싸이타운’ 출시를 준비 중이다.
한컴은 싸이월드 운영사인 싸이월드제트와 함께 싸이타운에 자체 경제 시스템도 도입할 계획이며, 사용자의 활동에 따라 보상을 주는 ‘C2E(create to earn ·제작을 통해 돈 벌기)’ 구조다. 이를 위해 싸이월드가 기존에 썼던 플랫폼 가상화폐 ‘도토리’를 코인으로 발행한다.

국내·외의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감은 크다.
우리나라도 금년 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디지털 신대륙, 메타버스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선언하고 2026년까지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점유율 5위 달성이라는 목표를 밝혔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전문가 4만 명을 양성하고 메타버스 공급기업 220곳을 육성하며, 메타버스 모범사례를 누적 50건 발굴하기로 했다.
하지만 최근 메타(페이스북)를 시작으로 관련 기업들이 ‘어닝쇼크’를 기록하며 메타버스 산업에 회의적인 반응이 감지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 보도에 따르면 메타의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사업부 ‘Reality Labs’의 1분기 매출액은 6억 9500만 달러로 메타 전체 매출의 3%에도 미치지 못하면서 구조조정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로블록스는 1분기 6억 312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1년 전보다 3% 감소했다.
국내 기업도 다르지 않다. ‘제페토’를 운영하는 네이버의 자회사 네이버제트는 지난해 매출 379억 원을 올렸지만, 영업손실은 295억 원, 당기 순손실은 1129억 원을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메타버스 산업이 부진한 이유로 수익구조의 부재를 꼽고 있다.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비전에 비해 아직은 소비자들이 기꺼이 돈을 낼만한 구조는 아니라는 것이다.
기사에서는 위정현 중앙대 경영학과 교수의 말을 전하고 있는데, “메타버스가 제대로 된 산업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엔터테인먼트적인 것에 그칠 것이 아니라 실용적인 요소를 갖춰서 꼭 필요한 요소가 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메타버스가 현재처럼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만 강조된다면 그 생명력은 짧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생태계를 이루고 일상으로 스며들어 메타버스에서 실감 나는 게임뿐만 아니라 경제활동까지 활발히 할 수 있다면... 지금 하루 종일 컴퓨터와 모바일 속 세상을 돌아다니듯 메타버스 세상을 활보할지도 모르겠다.


[용어 정리]

(1) 게임화 [ Gamification ]

게임화(Gamification)는 게임(Game)과 접미사 ‘화(化, ~fication)’를 합친 신조어로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미·보상·경쟁 등의 요소를 다른 분야에 적용하는 기법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게임화 [Gamification] (트렌드 지식사전, 2013. 8. 5., 저자 김환표)

(2) 어닝쇼크 [ Earning Shock ]
어닝쇼크(Earning Shock)는 기업이 실적을 발표할 때 시장에서 예상했던 것 보다 저조한 실적을 발표하는 것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어닝쇼크 [Earning Shock] (매일경제, 매경닷컴)

 

[참고]
○​“동물원·사무실·팬미팅 다 있습니다…여기는 메타버스입니다”, 조선닷컴, 박혜원 기자, 2022.06.10.
○ [이슈진단] 메타버스 위기론 - 너도나도 올라탄 ‘메타버스’… 수익성은 아직 ‘물음표’, 양준규 기자, 2022.06.11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