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추석 인사말_이메일, 문자, 카드

by 포근해 2022. 8. 15.
728x90
반응형

추석(秋夕)음력 팔월 보름을 일컫는 말로 글자대로 풀이하면 '가을 저녁', '가을의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라는 뜻이니 '달이 유난히 밝은 좋은 명절'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가을의 한가운데 달이며,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명절이다.

가배(嘉俳), 가배일(嘉俳日), 가위, 한가위, 중추(仲秋), 중추절(仲秋節), 중추가절(仲秋佳節)이라고도 한다.

(출처: 추석(秋夕), 한국세시풍속사전, 집필자 김명자)

 

예전에는 온 가족이 모여 송편을 빚었다.

엄마는 아침 일찍부터 방앗간에 가서 쌀가루를 빻아 오셨고, 그다음 익반죽을 했는데, 흰떡 외에도 여러 색깔을 내기 위해 쑥과 코코아 등을 함께 사용했다. 그러면 3색 송편이 완성된다.

속은 로 만들어서 고소하고 달콤했다.

특히 초콜릿색 송편을 좋아했는데 코코아 가루를 적당히 섞어 만들었던 기억이 난다.

코코아 가루를 넣으면 반죽이 굳어져서 만드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어머니는 조금만 반죽을 하셨기 때문에 귀해서 더 맛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추석은 이렇게 송편을 빚고 전을 부치는 등 부산스러운 차례상 준비를 시작으로 차례를 지내고, 온 가족이 재미없는(?) TV 명절 프로그램을 보거나 그저 그런 시시콜콜한 담소를 나누고, 저녁이 되면 보름달을 보고 소원을 잠깐 빌고는 남은 명절 음식을 바리바리 싸오는 것으로 마무리되곤 했다.

이런 일은 이제 추억이라는 단어에 가둬 기억 저편으로 보내버렸지만, 여전히 추석은 돌아오고 다른 모양새로 추석을 보내고 있다.

 

추석 명절이 돌아오면 일찍부터 여기저기 인사도 드려야 하는데 이것도 송편을 만드는 일만큼이나 신경 쓰였던 것 같다.

회사에서는 관련 업체들에게 감사 인사소소한 선물을 돌리기도 했는데, 인사말이며 선물이 여간 신경 쓰이는 것이 아니었다.

그래서 오늘은 미리 추석 인사말을 정리해서 공유한다.

 

 

출처: Image by Susan Cipriano from Pixabay

 

 

[1] ----------

가을은 무르익은 모든 것에 감사하는 계절이지요.

따뜻한 햇살에 감사하고, 시원한 바람에 감사하고, 풍요로움을 가득 담은 대지에 감사하는 그런 계절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충만한 추석 보내시길 바랍니다.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2] ---------- 

코로나 블루로 지친 마음, 산들바람으로 달래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추석 연휴에는 몸도 마음도 힐링할 수 있는 건강한 시간 보내실 수 있길 바랍니다.

마음에도 보름달 한가득 품을 수 있도록 기원합니다.

 

[3] ----------

다툼과 어려움 없는 물심양면으로 넉넉한 한가위 되길 기원합니다.

따뜻한 가을 햇살에 곡식이 영그는 것처럼, 가득 찬 보름달이 세상을 환하게 비추는 것처럼 모자람 없이 꽉 찬 행복 누리실 수 있길 바랍니다.

 

[4] ---------- 

세상 시끄러운 소식이 많은 요즘입니다.

덩달아 동요하며 피곤해지기도 하지요.

이번 추석 연휴는 이런 피곤함에서 온전히 벗어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높아진 가을 하늘만큼 여유로운 추석 연휴 보내실 수 있길 바랍니다.

 

[5] ---------- 

들뜨고 설레는 추석 명절입니다.

비록 아직 마스크 쓰고 조심조심 만남을 가져야 하지만 그래도 정겨운 고향과 가족을 생각하면 즐겁습니다.

건강 조심하면서 행복도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6] ---------- 

올 추석에는 함께 하는 사람들에게 고맙다는 말부터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건강하게 있어 주어 고맙고, 잊지 않고 찾아주니 고맙고 그래서 소통할 수 있어 고맙고, 모든 것이 고맙다고 말입니다.

함께 해서 무한 행복한 그런 추석 명절 되시기 바랍니다.

 

[7] ---------- 

올 추석에도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웃고 좋은 추억 많이 만들며 보내시기 바랍니다.

보름달에 소원도 빌고, 서로 덕담도 주고받으며 따뜻한 기억, 오래 남을 기억 만들 수 있는 추석 명절 되시기 바랍니다.

 

[8] ----------

비대면의 시대를 열었던 코로나19는 다른 한편 함께 하는 소중함을 일깨워준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추석은 소중한 분들과 함께 그 어느 때 보다도 더 밝고 환한 웃음으로 넉넉한 명절 연휴를 보내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9] ---------- 

추석을 맞아 언제나 변함없이 보내주시는 한결같은 관심과 사랑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마음까지 넉넉해지는 여유롭고 따뜻한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

 

 

출처: https://energy1100.tistory.com

 

 

[10] ---------- 

000 대표님께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높고 파란 하늘을 보니 무르익은 가을을 느끼게 됩니다.

평소 각별한 성원에 깊이 감사드리며, 다가오는 추석 뜻깊게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작은 성의로 소품(小品)을 근정(謹呈)하오니 부담 없이 받아주시면 기쁘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하시고, 변함없는 관심도 부탁드립니다.

 

[11] ---------- 

000 고객님, 안녕하세요.

마음도 여유롭고 풍성해지는 한가위입니다.

코로나19와 국내외 어수선한 소식으로 정신없었던 마음을 추석 연휴에는 모두 내려놓으시고 여유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길 바랍니다.

나눔의 기쁨과 함께 하는 사람에 대한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풍요로운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언제나 무탈하시고 기쁨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